인하대학교 다문화융합연구소와 사단법인 공존과이음에서 개최하고
이중언어학회, 한국국제문화교류학회, 한국국제바칼로레아(IB)교육학회,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, 한국어문화교육학회,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가 공동 주관하는
<2025 질적연구방법 가을 캠프>와 관련하여 안내 드리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.
* 일시: 2025.8.19.(화) ~ 8.22.(금) 19:00 ~ 21:00
* 참여방법: 비대면 웨비나(ZOOM)
* 프로그램
| 날짜 |
강연자 |
주제 |
내용 |
| 8.19(화) |
김영순(인하대) |
질적연구자의 삶과 실천_
시를 쓰는 마음으로 |
주제탐색, 연구방법선정,
질적연구자 되기: 농사와 질적연구 |
| 8.20(수) |
A. 장성민(인하대) |
성찰로 학습하기_전환학습의 이해와 촉진 |
캐나다의 성인교육학자인 Patricia Cranton의 생전 마지막 저서인 "Understanding and Promoting Transformative Learning (3rd ed.)"를 통해 전환학습 이론, 그 적용 사례(읽걷쓰 교육 프로그램 개발 |
| B. 강현석(경북대) |
내러티브 교육학:
서사, 해석, 성찰 |
실제 연구 과정(주제 설정, 이야기 생성, 서사 분석, 의미화, 교육적 성찰)에 이르기까지 전체 흐름 |
| 8.21(목) |
A. 유기웅(숭실대) |
근거이론의 실제 |
주제선정, 연구설계, 자료수집 및 분석, 이론생성, 결론 작성에 이르기까지
근거이론연구의 주요 단계 |
| B. 고요한(연세대) |
교육 관련 미디어 내러티브와 구축주의 |
사회적 내러티브 구성이론으로서 구축주의란 무엇인가? 일본 사회에서 교육 관련 구축주의 적용 사례는? 교육 관련 여론이 미디어 내러티브에 의하여 어떻게 사회적 내러티브로 구축되어 가는가? |
| 8.22(금) |
A. 오영섭(인하대) |
AI시대의 질적연구 |
AI시대의 인문사회과학 연구의 패러다임, AI를 활용한 질적연구방법의 국내외 연구동향, 연구자의 역할 및 연구윤리 등 |
| B. 정정훈(부산대) |
포스트휴먼 질적연구
계획과 실천 |
포스트휴먼 질적연구의 연구과정에
대한 방법적 탐색, 연구 관심 주제에 적용 가능한 포스트휴먼 질적연구 방법 실습 |
| C. 백우인(인하대) |
ANT와 글쓰기 |
브뤼노 라투르의 ANT를 기반으로한 포스트휴먼 관점의 질적연구와 글쓰기 방법 |
* 참가신청 관련 안내
- 참가비: 비회원 15만 원(4일)/ 회원 8만 원(4일)(6개 학회 회원 및 공존과이음 회원) (부분접수 없음)
※이중언어학회 회원은 참가비 '8만 원(4일)'에 해당합니다.
주최: (사)공존과이음, 인하대 다문화융합연구소
공동 주관: 이중언어학회, 한국국제문화교류학회, 한국국제바칼로레아(IB)교육학회,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, 한국어문화교육학회,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
- 계좌번호: 하나은행 748-910011-93904(예금주: 사단법인 공존과이음)
참가신청: 구글 설문지 작성
신청링크(
https://forms.gle/dWK34dHYabVFfkQS8)
참가신청 마감: 2025년 8월 19일
참가신청서 및 참가비 확인 후 줌 주소 안내 예정
문의 : 다문화융합연구소(032-860-8741),
anna990703@inha.edu
* 강사 약력
□ 김영순 교수
인하대 사회교육과 교수, 다문화융합연구소장, BK21글로컬다문화교육연구단장, 질적연구방법론캠프촌장
질적연구관련 주요 저서- <질적연구여행>, <질적연구의 즐거움>, <질적연구와 문화기술지의 이해>, <이야기의 사회과학: 생애사와 내러티브 연구>
□ 장성민 교수
인하대 국어교육과 교수. 사범대 부학장/교육대학원 부원장/교육연수원 부원장.
주요 저서:
, <성찰로 학습하기>, <리터러시교육론>
□ 강현석 교수
경북대학교 교수.
주요 저서- <내러티브와 교육>, <내러티브 기반 지식교육의 대전환>, <인문사회과학의 새로운 연구방법론(내러티브학 탐구)> 등
□ 유기웅 교수
숭실대 평생교육학과 교수, 한국성인교육학회 이사, 한국인력개발학회 회장
질적연구 관련 주요 저서- <질적 연구방법의 이해>, <근거이론 방법의 체계적 접근>
□ 고요한 교수
교육학 박사.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교수. 미래융합교육혁신원장. 대학원 교육학전공주임교수. 교직교육주임교수. KOICA국제개발협력사업 교육전문가.
주요 저서- <인간현상과 인성교육의 현상학>.<내러티브 기반 대학생 인성교육 담론>.<가르침의 교육현상학적 이해>.<대학에서의 학생성공 탐구>
□ 오영섭 교수
인하대 다문화교육학과 조교수, KCI등재학술지 다문화와 교육(JME) 부편집인
주요 저서- <이주배경 청소년을 위한 미술·이야기융합치료의 이해>, <호모내러티쿠스: 인문융합치료의 이해>, <정체성의 흔적: 고려인 결혼이주여성의 이주스토리텔링>
□ 정정훈 교수
부산대 BK21 교육의사회적책임연구단 계약교수, 아시아질적탐구학회 이사, Asian Qualitative Inquiry Journal 편집장, 한국질적탐구학회 기획이사
주요 저역서- <사회과학을 위한 질적연구 핸드북>, <교육과정학과 수업연구 방법론>, ,
□ 백우인 교수
인문사회 학술연구교수, 수유너머파랑 화이트헤드 세미나 튜터, 포스트휴머니즘 이론 연구자
주요 연구-<라투르의 행위자-연결망 이론과 ‘번역’을 활용한 청소년 자살원인과 객체지향 존재론적 자기돌봄 연구(2025)>, <행위자-연결망 이론 기반 질적연구 탐구활동에 참여한 대학원생들의 협력적 자문화기술지(2024)> 등
이중언어학회 The Korean Society of Bilingualism
[46234] 부산광역시 금정구 금샘로 485번길 65 부산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원 원장실(A동 415호)
A-415, Center for Korean Language and Culture Education,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
65, Geumsaem-ro 485beon-gil, Geumjeong-gu, Busan, Republic of Korea
Tel : 051) 509-5940
E-mail: korbiling@korbiling.org
Homepage: http://www.korbiling.com
